최근 합신 이대위의 임원 가운데 한 사람이 미국에서 운영하는 인터넷에 게재된 교단 소속도 불분명한 A 목사의 글(http://good-faith.net/news/articleView.html?idxno=322)에 대하여 무분별하게 총대들에게 소개 논란이 되고 있다. 최소한 공(公)교단의 이대위로서는 해야 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혹자들은 그 글의 배후가 자신들이기에 그런 행동을 하는지 의구심을 자아내게 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 글의 내용은 지금까지 합신 이대위의 주장을 반복하고 있으며 어떤 새로운 주장이 없기 때문이다.

지난 5월 18일 두 날개 공청회 개최는 총회의 권위와 질서를 무너뜨린 공청회로서 이대위원들이 비판받아 마땅한 일을 자행했다는 것이 교계 일각 시각이다.

상대방의 이단성을 말하는 사람이 스스로 이단성이 있는 발언을 했다는 것은 공(公)교단 이대위로서는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에 대한 해명은 하지 않고 엉뚱한 변명과 읍소하는 행태는 문제가 있다는 기류다.

아울러 개혁신보 제702호에 광고의 내용과 박형택 목사의 기고문으로 공개된 문건에 대한 표절시비에 대해서도 해명이 있어야 한다(http://good-faith.net/news/articleView.html?idxno=314)는 것 또한 강하게 일고 있다.

신문 광고의 마지막 부분에 “김성곤 목사의 반론에 대하여 우리 교단의 목회자들이 오해하지 않기를 바라는 바이다”라는 부분이 나온다. 이 광고의 최고의 목적을 밝힌 부분이다.

박형택 목사도 “김성곤 목사의 반론에 대하여 우리 교단의 목회자들이 오해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필자는 이 글을 쓴 것이다”라고 글을 맺었다. 도대체 누가 원본인지 밝혀야 한다. 광고에는 교단 이대위의 이름으로 광고를 했다. 그렇다면 개인이 운영하는 ‘바른 믿음’이라는 사이트에도 교단 이대위의 이름으로 게재했어야 한다.

이에 대해 한 이단 연구가는 “표절시비는 기독교인의 양심에 반하는 것이며, 목회자로서는 설교표절도 문제를 삼고 있는 최근의 여론에 비추어 볼 때 전혀 지혜롭지 못한 행위이다”고 지적 했다.

이번에는 정이철목사가 게재한 “김성곤 목사의 두날개는 중단되어야 합니다.”라는 내용을 퍼 나르는 일에 열심을 내는 모습도 공교단 이대위로서는 합당하지 않은 행위이며 교단의 정신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는 지적을 피할 길이 없어 보인다.

A 목사의 글에서 “2013년 9월에 예장 합신의 충남노회가 제98회 총회에 ‘두날개의 이단성’을 조사하여 달라고 요청함으로 한국 교회에서 두날개 문제가 표면화되기 시작했습니다.”라는 주장으로 글을 시작하고 있다.

충남노회에는 이대위의 임원 중 한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만일 이대위 임원이 이 문제를 헌의했다면 이것은 헌의자체가 철회되어야 할 정도의 비윤리적인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고 합신의 설립정신과 배치될 수 있기 때문이다.

A 목사가 주장하는 주장은 곰곰이 살펴보면 모든 내용이 합신 이대위가 주장하고 싶은 내용을 되풀이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A 목사의 주장 가운데 “김성곤 목사에게는 신사도 운동 성향의 이단성이 농후하다”는 주장을 6가지 정도로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주장 역시 본질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허위 사실을 적시하면서 글을 전개하고 있다.

A 목사는 ‘미국의 어떤 목회자의 간증’을 대단히 중요한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역시 사실을 확인하지 않고 겉으로 보여준 단편을 가지고 전체를 오해한 결과에 불과하다. 그 간증자는 두 날개만 경험한 목회자가 아니라 IHOP(International House of Prayer, 이하 아이합)을 수용한 어느 미국의 한인교회 목사의 간증이라는 것이 두 날개측 편이다.

A 목사가 이번 공청회에 대한 설명회 소식을 듣고 변호하는 글을 작성하는 것은 본인의 자유의사이다. 좌우를 분별하는 지혜를 가지고 글을 써야 한다. 공청회에서‘메시야 과정설’, ‘삼위일체 삼신론’의 주장을 펼치고도 정당한 해명이 없는 일에 대해서는 침묵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세계한인기독교이단대책연합회(세이연)’에 소속한 목회자가 이런 주장을 펼쳤다면 ‘세이연’에서도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하는데 이런 입장 표명이 없다.

또한 ‘기독교이단대책협회’의 대표회장으로 취임한 분이 이런 이단을 주장하는 분이라면 이 일에 대해서도 공정하게 언급을 해야 A 목사 다운 글이 될 것이다.

한 이단 연구가는 “A 목사는 합신 이대위의 공청회에서 나온 ‘메시야 과정설’과 ‘삼신론’의 주장이 얼마나 위험한 주장인지 인지를 못하고 오직 두 날개의 비판에만 눈에 불을 켜고 글을 쓰는 이유가 무엇인지 저의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지적 했다.

이 관계자는 “김성곤 목사의 사역은 초교파 사역이다.그런데 초교파 사역을 ‘개혁주의’의 잣대로 비추어서 이단성을 논하는 것 자체가 무리다”면서 “오히려 ‘복음주의의 잣대’로 분석해야 한다. 만일 개혁주의의 잣대로 분석하면 대한민국에 개혁주의가 아니면 다 이단성이 있는 교회들이 된다”고 덧붙였다.

한국교회가 그간 특정 개인의 의견에 휘둘려서 이단을 규명해 왔던 일들을 철저하게 청산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공동취재단]

 

뉴스앤넷, http://newsnnet.com/news/articleView.html?idxno=3473, (2015-09-18)